IBO란 무엇인가?

작성자 서형선
작성일 18-10-23 17:26 |

본문

● IBO의 정의

IBO란 Initial Bounty Offering의 약자로, IAO(Initial Airdrop Offering)이라고 하기도 한다. IBO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 플랫폼인 유캐시(U.CASH)라는 회사에서 처음 사용했다. 유캐시 측에 따르면 IBO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기여하는 참여자에게 토큰을 대가(bounty)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IBO 역시 토큰 발행 이벤트(TGE)의 한 유형이지만, 토큰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행위가 없다는 점에서 ICO의 범주에는 속하지 않는다. 쉽게 말해 IBO는 토큰 발행 기업이 공짜로 발행된 토큰을 배포하는 행위를 말한다.

토큰을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는 사용자 등록 및 검증, SNS 활동, 백서 번역 등 여러 가지가 있다. IBO를 통해 분배받을 수 있는 토큰의 종류로는 일정 기간만 분배되는 것, 소진 시 분배가 중단되는 것, 제한 없이 분배되는 것 총 세 가지가 있다.

IBO는 토큰을 좀 더 공평하게 분배할 수 있으면서 네트워크 성장을 도모할 방안으로 등장했다. ICO 시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위험과 단점들을 고려할 때 IBO는 꽤 괜찮은 대안으로 평가된다.

● IBO의 특징

토큰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행위가 없으므로 피해를 본 투자자가 없어 정부가 규제할 근거가 없다. 따라서 IBO는 자금 조달이 필요 없는 대기업이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기존 플랫폼이나 서비스를 전환하고자 할 때 많이 이용한다.

또는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프리 세일이나 프라이빗 세일을 통해 충분한 자금 조달이 완료된 경우, 공모 형태의 ICO를 할 필요가 없거나, 규제가 심한 ICO를 굳이 하지 않고 서비스 홍보 및 회원 모집을 위한 수단으로 토큰 발행량 중 일정 비율을 IBO 형태로 배포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실질적으로 일정 규모의 자금을 이미 조달한 후 IBO가 결합된 행위이므로 미국 SEC 기준으로 보면 IBO로 대중에게 토큰을 무상으로 배포하는 행위도 토큰 발행 주체에게 경제적 이익이나 가치가 있다면 해당 토큰 발행량 전체를 증권으로 간주하여 규제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 IBO 이용 사례

링크는 라인 생태계 내의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상받는 개념을 적용했으며, 향후 출시될 라인의 사용자 보상 기반 콘텐츠 등의 디앱뿐만 아니라 콘텐츠, 소셜, 게임, 거래소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지불 및 보상수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사진 = 콘텐츠그램]
[기사 = 콘텐츠그램]